1961년부터 시작된 미국의 아폴로계획(Apollo Program)을 통해, 과학 교육은 이론보다 실습이 중요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이후 미국 정부 주도로, MBL(Microcomputer-Based Laboratory)이 교육 현장에 들어 왔다.
이후, 이 교육에는 포괄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교육 논문에서 제시되었다.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이라는 교육이 이렇게 시작되었다.
우리나라는 2008년부터 교육의 일부로 도입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2020년 중반은 현재에도 자리를 잡지 못 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학생들의 과도한 교과 과정이 문제의 근본이다.
STEM은 많은 시간을 필요한 교과 과정인데, 입시 위주의 국가에서는 학부모들이 바라지 않고, 교사들도 능력이 부족할 수 밖에 없다.
특히, 발전해 가는 기술 발전에 맞추어 교육 내용을 조정하기엔, 교사들도 한계가 있다.
이런 문제가 한국에서만 있는 것 같다.
이 글에서는 한국의 지역 교사들마다 이견이 있어, 거론하지 않겠다.

우선 중국이 보는 STEM교육의 한계부터 보자.
결론적으로 학생들이 교육 받아야 할 것이 너무 많고, 관심 분야별(인공지능)로 교육하기에 평가가 걸리는 모양이다.
특히, 학생들과 학부모의 관심이 입시에 맞추어 짐으로 흥미가 떨어지고 있다.

  1. 직업 시장과의 기술 격차 해소‌
    ‌기술 수요 증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AI, 빅데이터, 로봇공학 등 분야의 전문 인력 부족.
    ‌실용적 역량 강화‌: 이론 중심 교육에서 탈피해 문제 해결, 창의성, 협업 능력 등 실무 역량 강화.
  2. ‌교육 기회의 불평등 개선‌
    ‌성별·인종 격차‌: 여성, 소수자, 저소득층 학생들의 STEM 분야 진출 장벽 해소.
    ‌지역별 자원 격차‌: 도시와 농촌,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간의 교육 인프라 및 자원 불균형 완화.
  3. 학문 간 통합적 접근 강화‌
    ‌분절된 교육 체계‌: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독립된 과목으로 가르치는 전통적 방식에서 탈피.
    ‌융합적 사고‌: 복잡한 현실 문제(기후 변화, 에너지 위기 등)를 해결하기 위한 학제적 프로젝트 기반 학습 도입.
  4. ‌학생 참여도 및 동기 부여‌
    ‌흥미 유발‌: 이론보다 암기식 교육으로 인한 STEM 분야에 대한 관심 저하.
    ‌실생활 연계‌: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통해 기술의 사회적 영향력과 연계성 강조.
  5. 교사 역량 및 교육 인프라 지원‌
    ‌교사 전문성 부족‌: STEM 통합 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 확대.
    ‌기자재·예산 한계‌: 학교별로 차이가 큰 실험 장비, 디지털 도구, 예산 확보 필요.
  6. 미래 사회 문제 대비 역량 함양‌
    ‌글로벌 문제 대응‌: 기후 위기, 팬데믹, 에너지 전환 등에 대한 창의적 해결책 탐구.
    ‌윤리적 성찰‌: 기술 발전에 따른 프라이버시, 인공지능 윤리 등 사회적 논의 능력 배양.
  7. 사회적 고정관념 타파‌
    ‌STEM 분야 편견‌: “공학은 남성 분야” 등 성 역할 고정관념 극복을 위한 인식 개선 프로그램.
    ‌다양성 증진‌: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문화적 장벽 해소.
  8. 글로벌 경쟁력 강화‌
    ‌국가적 경쟁력‌: 혁신 주도 경제 성장을 위한 인재 양성.
    ‌국제 협력‌: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한跨国 프로젝트 강화.
  9. 교육-산업 연계 강화‌
    ‌현장 경험 부족‌: 인턴십, 기업 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실전 경험 제공.
    ‌커리큘럼 현대화‌: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 내용 업데이트.
  10. 평가 체계 개편‌
    창의성 평가 한계‌: 표준화된 시험 중심 평가에서 과정 중심 평가(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성과)로 전환.

미국이 보는 STEM 한계를 보자
미국도 한국이나 중국과 별 차이가 없는 것은 학생들의 역량 문제이다.
흥미가 없고, 학습 과정에 필요하지 않는 것, 향후 수입에 연관이 없는 것에는 투자를 안 하는 것이 주된 이유이다.

  1.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부족
    현대 사회는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문제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STEM 교육은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야 합니다.
    많은 직업들이 기존의 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기술 변화에 대한 준비 부족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함에 따라, 학생들이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로봇 공학, 데이터 분석 등 최신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입니다.
  3. 과학과 수학의 흥미 부족
    많은 학생들이 과학과 수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STEM 교육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이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통해 과학과 수학을 배우고, 그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4. 성비 불균형
    STEM 분야에서는 여전히 남성들이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공학과 기술 분야에서 여성의 참여가 부족합니다.
    STEM 교육은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STEM 분야에 진입할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더 다양하고 창의적인 인재들이 각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5. 실습과 이론의 균형 부족
    STEM 교육에서는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습 경험도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들이 학문적인 개념을 실제 문제에 적용하고, 직접 실험하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불균등한 교육 기회
    특히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지역에서는 STEM 교육을 받는 기회가 부족합니다.
    이로 인해 사회적으로 불평등한 기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TEM 교육은 이러한 불평등을 해소하고, 모든 학생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7.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과정
    STEM 분야는 급격히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 과정이 변화에 맞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개편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기술이나 과학적 발견을 반영한 커리큘럼 개발과 교사들의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By neoy2g